바이오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무궁한 미래 산업 분야이다. 바이오 화학, 바이오 의학, 바이오 컴퓨팅, 바이오 등 바이오를 적용할 수 없는 산업군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 고차원적인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고, 국내에도 많은 바이오 기업들이 생겨나고 여러가지 연구 중에 있다.
바이오 산업이라고 하면 쉽게 이야기해서 동식물을 활용한 기술을 일컫는다. 그러면 미래 우리의 삶에 바이오 산업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부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바이오 의학
바이오 의학은 엄청 빨리 발전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다. 국내에서도 바이오 의학 스타트업 창업이나 대기업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진단 의학, 바이오 시밀러, 유전자 분석, 동식물 복제 등이 있다. 피 한방울로 암을 진단하거나 땀으로 건강 척도를 측정하는 진단 하는 기술 등이 각광을 받고 있고, 셀트리온이나 삼성바이오로직스 같은 바이오 시밀러 의약품 산업도 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다.
바이오의학이 발전할수록 사람들의 수명연장이나 저렴한 의약품 구매를 기대할 수 있어서 미래의 인류의 변화가 큰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바이오 화학 (에너지)
석유나 천연가스 같은 전통 에너지 말고, 동식물로부터 새로운 연료나 에너지를 얻는 바이오 화학도 중요한 산업 분야이다. 자동차나 주거 생활에 사용되는 연료도 변할수 있고, 환경보호에도 큰 역할을 할것이다.
바이오 농업
품종개량, 유전자 변형 식물에 대한 안정성 평가, 영양 분석, 생물자원 생산 등의 연구 과제가 있고, 향후 사람들의 식량문제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것이다.
바이오 테크
헬스케어 컨설팅, 헬스 커넥팅, 휴대용 진단기기 등 바이오 산업과 IT 산업의 융합 분야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 활동, 수면, 건강 상태 등을 여러가지 IT 기기를 통해 측정하고, 원격 진료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